카테고리 없음

온라인 쇼핑몰 운영시 전략과 기획은 마켓 선정부터(스마트스토어,쿠팡,카페24,오픈마켓)

진앤리치 2024. 5. 26. 09:00
반응형

 

쇼핑몰 운영하려고 하는데 어디에서 어떤 것부터 해야 할까요?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우리 브랜드의 상황에 맞춰 전략을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가 판매하는 상품에 대해서 많은 매체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고,

충동 구매가 잘 일어나고 재구매율도 높은 상품이라면 자사몰을 구축하여 빠르게 고객 데이터를 확보한다면 추후 마케팅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여러 군데 판매처가 많다면 그만큼 노출이 많아질 수도 있지만, 그에 맞는 담당자도 필요할 것이며 매출이 퍼지게 되면서 어디에 마케팅을 쏟아야 하며 어느 매체에 더 집중해야 하는지 알 수가 없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해야하며 마켓 담당자 목소리 여기 저기 불려다니며 휘둘리게 됩니다.

이커머스에서는 현금 흐름이 굉장히 중요한데,

각 마켓마다 다른 수수료율과 정산 주기 때문에 초반에 정확한 기획과 전략이 없다면 매우 힘들어 질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신중해야 합니다.

 

우리 상품의 가치, 재구매, 고객, 마진율, 브랜드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가장 가능성이 높은 상위 마켓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오픈마켓

오픈마켓의 종류에는 쿠팡, G마켓, 옥션, 11번가 등이 있습니다. 개인 및 소규모 업체가 직접 상품을 등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입점이 쉬우나 누구나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경쟁이 비교적 치열합니다. 오픈마켓, 폐쇄몰, 종합몰의 경우 고객 데이터를 얻을 수 없습니다.

판매자가 얻을 수 있는 자산은 고객의 리뷰입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쿠폰을 붙이기 때문에 가격 변동이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 폐쇄몰

폐쇄된 공간에서 특정 인원들에게만 가격 정보를 주고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파는 공간입니다. 판매가가 온라인 최저가보다 저렴하며, 한 번 입점하면 꾸준히 매출이 나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임직원몰, 복지몰, 등이 있습니다.

 

 

  • 종합몰

MD의 입점 승인이 있어야 입점이 가능하며, 담당 MD가 없다면 입점도 쉽지 않고 매출력도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비교적 수수료가 높습니다. GS, CJ, H몰 등이 있습니다.

 

 

 

  • 자사몰

자사 브랜드의 이미지를 가장 뚜렷하게 보여줄 수 있으며 많은 편의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품의 구성, 가격, 프로모션 등을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를 통해 CRM(고객 관계 관리)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https://litt.ly/jinnius_official

 

👑JINNIUSㅣ 지니어스👑

영감을 주고 싶습니다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합니다.

litt.l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