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추천

콤부차 다이어트? 효능과 카페인 선택방법,부작용

진앤리치 2023. 1. 14. 16:38
반응형

요즘 건강관리 및 다이어트 목적으로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나 콤부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일반 음료보다 당 함유량이 적고 칼로리도 낮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발효과정에서 프로바이오틱스 같은 유익균이 생성되어 장 건강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모든 음식엔 부작용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식품인지 확인 후 섭취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먼저 콤부차란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그럼 지금부터 콤부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만약 당신이 평소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를 즐겨 마신다면 이번 기회에 콤부차로 바꿔보는 건 어떨까?예를 들어 피로회복이나 면역력 강화 효과를 원한다면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맛 제품을 추천한다.즉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는 뜻이다.특히 주목할 점은 카페인 함량인데,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 추출물을 사용하므로 소량의 카페인이 함유돼 있다. 다만 개인마다 카페인 민감도가 다르므로 사전에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길 바란다.또한 발효 과정에서 알코올이 생성될 수 있으므로 임산부나 어린이는 피하는 게 좋다.만일 건강상의 이유로 술을 못 마시는 경우라면 더욱 주의해야 한다.한편 물 대신 마실 수 있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정답은 '아니오'다. 그 이유는 콤부차 속 당류 때문이다.당류 함유량이 높을 경우 혈당 수치 상승 및 체중 증가 위험이 있어 하루 3잔 이내로 마시는 걸 권장한다.

 

 

300

 

더불어 모든 음료가 그렇듯 개봉 후에는 최대한 빨리 마시고, 냉장 보관 시엔 5일 이내에 마셔야 한다.그럼에도 불구하고 탄산음료보다는 훨씬 몸에 좋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거나 평소 탄산음료를 즐겨 마신다면 대체품으로 고려해 볼 만하다.덧붙여서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들은 설탕 함량이 적고 과일 농축액이나 허브 추출물 등 다양한 재료들을 혼합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스타벅스에서도 ‘히비스커스’, ‘캐모마일’, ‘얼그레이’ 세 가지 맛의 콤부차를 병(330ml) 또는 캔(355ml) 형태로 판매하고 있다.다시말해 커피 외 다른 음료를 찾고 있다면 한 번쯤 시도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는 뜻이다.그 이유는 홍차 발효 과정에서 생성된 유기산 덕분에 소화 증진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또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 배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노화 방지 효능도 기대할 수 있다. 게다가 비타민 C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무려 레몬의 약 20배 이상이라고 하니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게다가 유산균이 들어있어 장 건강에도 좋다.소화 기능 개선뿐만 아니라 변비 예방에도 탁월하며, 장내 유익균 증식시켜 면역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또한 노폐물 제거 및 독소 배출 촉진작용을 통해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된다.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과하면 탈이 나기 마련이다. 그래서 하루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홍차 속 카페인 함량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임산부 또는 어린이들은 주의해야 한다.또 과다 섭취 시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불면증이나 심장 두근거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적당량만 마시는 것이 좋다.

반응형